티스토리 뷰
구글이 전 세계 시장을 삼키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에서 구글을 넘어서 유일하게 포털 점유율을 지키고 있는 네이버도 이제 조금씩 구글에게 그 자리를 내주고 있고 전 국민 대화어플인 카카오톡도 젊은 세대들 중심으로 인스타 DM으로 그 추세가 바뀌고 있습니다. 이에 네이버나 카카오 모두 혁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카카오의 요즘 다양한 혁신움직임 중에 '카톡 펑'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목차
1. 카톡 펑 이게 머에요?
2. 카톡 펑 기능 조회
3. 카톡 펑 만들기
4. 카톡 펑삭제
5. 카톡 펑 장·단점
6. 마치며
카톡 펑 이게 머에요?
내가 원하는 친구들과 더 가볍고 편하고 은밀하고 즐겁게 소통하는 법을 카톡 펑 으로 카카오가 론칭했습니다. 24시간 동안 카톡 펑 으로 내 일상을 내가 선택한 친구들과 자유롭고 즐겁게 더 재미있게 공유해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인스타그램의 스토리와 매우 유사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 론칭한 상태라 인스타의 '스토리'만큼의 다양한 기능은 없지만 국민 대화어플 카카오톡에 이런 기능이 생겼으니 재미있게 사용해보고 싶네요.
카카오톡 버전 업그레이드 바로가기(안드로이드, 갤럭시)
사용 전 Tip.
1. 카카오톡 버전 10.3.5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나의 카톡 펑 을 보여줄 친구를 내가 직접 골라서 공유할 수 있습니다.
3. 친구의 카톡 펑을 보고 나의 반응을 남기면 채팅방으로 전달되지 않지만 친구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친구의 카톡 펑 에 메시지를 남기면 1:1 채팅방으로 전달됩니다.
카톡 펑 기능 조회
카톡 펑 이름에서 느껴지듯이 24시간 후 사라지기 때문에 거기서 이름이 유래되었다는 생각이 드네요. 여러분도 비슷한 생각이시죠? 카톡 펑은 2023년 9월에 서비스가 론칭되었습니다. 아직 초기단계라 유저들의 반응이 어떻게 모아질지 그리고 어떻게 기능을 개선하고 더 확대시켜 나갈지 궁금하고 기대가 됩니다. 일단 시작된 카톡 평의 기능을 조회해보면
1. 텍스트, 이모티콘, 사진(라이브 안됨), 다양한 색상 효과 등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
2. 내가 원하는 친구를 선택해서 자유롭게 편하게 카톡 펑 기능을 통한 일상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
3. 완성된 카톡 펑 을 서로가 리액션을 공유할수 있다는 점
카톡 펑 만들기
그럼 카톡 펑 한번 만들어보겠습니다. 카카오톡은 늘 사용하는 어플이라 누구든 편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직관적이어서 쉽게 카톡 펑을 만들 수 있습니다.
Step1. '친구탭'에서 카톡 펑 만들기 버튼 클릭
Step2. 하단 버튼 클릭해 사진 또는 영상 업로드 및 배경색깔 지정 가
Step3. 우측 상단버튼 통해 텍스트, 이코티콘, 사진 등 업로드 나의 일상 또는 기분을 표
Step4. 만들어진 카톡 펑 을 모두에게 공개하기는 싫다면 원하는 친구에게만 선택해서 공유 가
Step5. 친구나 채팅방을 선택해 공개 범위 설정 가능
Step6. 공유하기 버튼 누르면 끝
Step7. 나의 카톡 펑 에서 좌측 하단 영역 클릭해 보면
Step8. 나의 펑 을 조회하거나 리액션을 보내준 친구확인이 가능
Step9. 나 또한 친구들의 퍼에 공감 리액션 보내거나 메세지를 남길수 있습니다.
Step10. 친구의 펑에 남긴 메시지는 친구와의 1:1 채팅방으로 전달됩니다.
카톡 펑삭제
카톡 펑삭제 기능은 카톡 펑 만들기처럼 매우 간단합니다. 완성된 카톡 펑 을 클릭하면 우측 상단 점 3개가 있습니다. 거기를 클릭하면 펑 삭제하기 기능이 있습니다.
카톡 펑 장 · 단점
장점
1. 직관적이고 매우 쉬운 사용방법
2. 카톡 펑 은 전 국민 대화 앱 인 카카오톡을 통해 접근성이 매우 뛰어남.
3. 24시간이라는 시간의 제약을 두면서 내가 생산한 콘텐츠의 희소성이 극대화됨.(바로 지금 봐야 할 거 같은 심리자극)
4. 카톡 퍼의 공유 대상을 내가 지정할 수 있어 나의 일상과 기분을 내가 원하는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음.
단점
1. 론칭한 지 얼마 되지 않은 탓인지 오류, 튕김 현상이 발생한다고 함.
2. 인스타 스토리처럼 아직 기능이 다양하지는 않음.(시간문제일 뿐 다양한 추가기능을 만들 것으로 기대)
마치며
지금까지 '카톡 펑'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인스타의 스토리처럼 재미있는 기능을 전 국민 대화앱인 카카오톡에 카톡 펑이라는 이름으로 그 기능을 만들어 주어 정말 즐겁고 기대가 됩니다. 초기단계다 보니 아직 100% 안정화된 상태는 아니지만 사용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고 콘텐츠 제작에 충분한 기능을 기본 세팅해 둔 상태입니다. 앞으로 카카오톡의 혁신을 통해 더 재미있고 더 즐거운 서비스들이 많이 업데이트되기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