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읽어보면 도움 되는 케미랑(chemirang)입니다. 중고차 구매 시, 소비자들이 가장 신경을 쓸 수밖에 없었던 '믿음', '신뢰'에 대한 부분을 말끔히 씻어줄 만한 중고차 플랫폼이 등장했습니다. 바로 '기아 인증 중고차' 사이트입니다. 중고차 시장에 대기업이 진출했다는 부정적인 시각도 있지만 소비자 입장에서 본다면 기존 중고차 시장이 갖고 있었던 고질적인 문제점(신뢰, 사기 피해 등)을 확실히 개선하는 등 중고차 시장 전반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부분도 분명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목차
1. 기아 인증중고차 소개
기아가 제조사가 인증하는 차, '기아 인증중고차' 브랜드로 2023년 11월 1일부터 인증 중고차 사업에 뛰어들었습니다. 대표적 *레몬마켓으로 불려 온 중고차 시장에 큰 변화가 일 것으로 보입니다. 기아는 전기차를 포함해 전 차종이 판매대상입니다. 기아는 중고차량을 매입 후 9단계(200 항목)에 걸쳐 진단, 검사 과정을 거쳐 상품화 작업을 진행합니다. 소비자는 모바일 앱을 통해 360도 가상현실(VR) 이미지, 항목별 검수 결과, 최근 중고차 거래이력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고 구매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결제 후 배송서비스까지 받아볼 수 있습니다. 차량 수령 후 변심 경우 7일 내로 환불이 가능합니다.
*레몬마켓(Lemon Markt)
제품 정보에 해 잘 알지 못하는 고객(소비자)들이 속아서 조금 더 저렴하게 지불하기 위해 저품질의 쓸데없는 재화나 서비스가 거래되는 시장 대표적으로 자동차 중고시장이 해당된다. 레몬은 미국속어로 불량품을 뜻하며 레몬마켓에 저급한 불량 제품이 거래되는 이유는 판매자-구매자 간 정보의 비대칭성 때문이다.
출처 : 기획재정부 시사경제용어사전
2. 기아 인증중고차 특징·장점
2-1. 기아 리컨디셔닝센터 운영
1. 차량 입고, 기본적인 검수 및 성능 점검 실시
2. 차체에 필요한 교환/판금/도장 상품화 진행
3. 기능수리/정비, 복원 및 소모품 교환
4. 새 상품으로 진화한 차량준비
5. 200개 항목 인증 검수 불충분 시 재상품화 수
2-2. 5년, 10만 km 미만 차량만 매입/진단/검수
기아 인증 중고차는 타어어/휠, 전자기기, 기능수리 및 소모품, 외장 및 내장, 200여 개 항목인증검수를 통해 철저하고 상품성 있는 차량으로 재탄생시킵니다. 특히 출고 연한 5년, 주행거리 10만 km 미만의 차량만 매입합니다.
최연식 차량들만 선별하는 거은 사업 초기인만큼 중고차량이 갖는 물리적인 한계도 극복하여 기본적으로 내구성이 좋은 차량을 개선하는 것이 소비자들의 신뢰도를 구축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대체로 공개된 차량들의 가격이 낮은 편은 아니지만 상품성과 신뢰도를 감안했을 때 나름 합리적인 가격대에서 형성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추후 사업이 안정화되어 더 오래된 연식과 주행거리 차량도 매입해서 판매한다면 더욱더 소비층이 두터워질 것으로 예상해 봅니다.
2-3. 기아 인중중고차 구매 혜택
최소 1년 2만 km 보증 제공
최대 10만 포인트 지급
기아 커넥트 최대 1년 무상 제공
기아멤버스 정기점검 최소 3회 가능
2-4. 내차 팔기·내차사기
쉽고 빠르게 내차를 팔 수 있게 실시간 시세확인이 가능하며 믿고 내차를 살 수 있습니다. 단 2개의 정보(차량번호 및 소유주명)만 입력하면 내차의 예상견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신차 계약 후에만 내 차 팔기 서비스를 진행할 수 있음.
중고차 상세한 정보제공
홈페이지에 올라온 중고차를 확인하면 아시겠지만 차량의 가격, 주행 거리, 운행 기간 등 기본적인 내용뿐 아니라 타이어 마모도, 차체 하부, 실내 공기질, 엔진 사운드까지 매우 상세한 정보까지 공개합니다. 아울러 각 차량들의 사진이 광고용 수준으로 아주 정밀하고 선명하게 잘 찍혀있어 소비자로 하여금 신뢰를 높이고 있습니다. 중고차에 대한 인식개선이 많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3. 기아 인증중고차 개선 항목 & 미개선 항목
기아 인증중고차에서는 매입된 차량 리컨디셔닝센터에서 개선 작업을 통해 고객에게 차량이 인도됩니다. 내구 성능 향상을 위한 상품화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품질 저하가 우려되는 단순 외관은 상품화 항목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3-1. 개선항목
-깊은 긁힘 자국 개선
-찍힘으로 부식, 녹발생 등이 우려되는 외장부품 교환
-내장경우, 어긋남 등으로 부품 훼손 우려 시 교환
-시트 가죽 찢어짐(복원) 및 오염(제거) 실시
-타이어 휠 긁힘 자국으로 내구성 우려시 개선작업 실시
-주행 안전성 위해 타이어캡 체결 및 타이어 교체 실시
3-2. 미개선 항목
-외장 경우, 얕은 스크래치 및 성능에 영향 미치지 않는 미세한 손상은 별도 개선작업 X
-내장 경우, 성능 미대상(단순외관)으로 수리 시 품질 저하 우려 시 교체 대상 제외
- 시트 자연 변색 및 사용감으로 인한 주 경우 별도 개선작업 X
4. 기아 인증중고차 관련 FAQ
Q1. 내차 팔기 서비스는 어떤 내용인가요?
Ans. 기아 차량으로 5년/10만 km 이내 순정 및 무사고 차량입니다.(신차 계약 필수)
타사 차량, 튜닝 차량, 유사고 차량, 명의이전 불가능한 차량(압류 등)
Q2. 꼭 신차 계약을 진행해야 하나요?
Ans. 기아 사측 운영 정책에 따라 반드시 신차를 계약하 고객에 한해서 중고차 매입이 가능
Q3. 무사고 차량의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Ans. 주요 골격 별 판금, 교환, 또는 절단 이력이 없는 차량(단, 후드, 펜더, 도어 등 볼트 체결 방식의 횐판 판금, 교환은 무사고 차량으로 간주)
Q4. 할부가 남아 있는 차량도 판매가 가능한가요?
Ans. 할부가 있을 시 해당 금융기관에 할부금 납부 완료 되어야 판매가 가능
5. 마치며
자동차는 감가가 많이 되는 자산이다 보니 유지관리 잘된 좋은 차량을 중고로 구매하는 것은 소비자 입장에서 매우 좋은 선택입니다. 중고차라 하더라도 수천만에 이르는 큰 금액을 지출해야 하기 때문에 심사숙고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들이 중고자동차를 구매할 때는 중고딜러의 신뢰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었습니다. 바로 그 신뢰가 가장 중요한데요. 기아 인증 중고차 플랫폼은 기존 소비자들의 고민이었던 '신뢰'에 대한 고민을 확 낮춰준 데 의미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추후 중고자동차 서비스 상향 평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울러 매입차량 제한규정을 타사 차량도 판매범위에 포함시키고 주행거리 및 연식 제한도 완화시켜 더 많은 차량이 새 상품으로 시장에 나온다면 더 많은 고객들이 더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